빙수나 아이스크림을 겨우 몇입 먹고도 머리가 차가워져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한랭자극 두통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브레인 프리즈(brain freeze, 머리 얼어붙기)라고 한다. 서구인에게도 발생한다.
1. 빙수 아이스크림 두통
차가운 아이스바와 얼음 가득한 시원한 음료는 생각만 해도 시원하다. 급하게 입에 대면 입과 아이스바가 붙어 떨어지지 않아 난처해진다. 겨울에 차가운 철 문고리를 당기다 손이 붙는 현상과 같다.
https://my.clevelandclinic.org/health/diseases/21478-brain-freeze
한여름인데도 빙수 몇입에 즉시 머리까지 차가워져서 두통이 생기는 사람도 있다. 입에서 머리는 거리가 가깝다. 찬 음식을 먹고 장기능이 떨어져 장염에 걸리는 경우도 발생한다.
2. 빙수 아이스크림 두통 발생 원인
이렇게 찬음식으로 자극을 받으면 뇌는 뇌의 온도를 떨어뜨리지 않으려고 따뜻한 피를 뇌로 더 많이 보낸다. 이때 뇌 혈류의 양이 급격히 변하면서 두통이 생긴다. 하버드 의대의 연구 결과, 찬 물을 마신 실험자가 두통을 느낄 때도 뇌동맥의 혈류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확인했다.
한랭자극은 몸의 온도인 37도(36.5) 보다 낮은 물질이 몸에 들어올 때 받는 자극이다. 빙수나 아이스크림뿐 아니라 차가운 맥주, 막걸리, 홍차, 녹차 등에 의해 발생한다.
다행히 한랭자극은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5분 이내에 사라진다. 발생 후 30초 ~ 1분 사이에 통증이 가장 심하다. 두통이 한쪽 머리에 편중되기도 한다. 주변 온도와 음식의 온도 차이가 클수록 통증이 심하다.
이러한 온도 차이로 인해 혈관이 급격이 수축하기 때문이다. 입 안쪽에 분포한 신경이 더 예민해서 입안 깊숙이 음식을 넣을수록 통증이 심해진다.
3. 빙수 아이스크림 두통 해결책과 주의점
일시적인 증상이라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다. 그러나 반복되면 심장과 혈관에 무리가 가서 좋을 게 없다. 두통이 생겼을 때 혀로 입천장을 꾹 누르면 두통이 줄어든다. 차가운 음식을 느끼는 촉각을 입천장을 누르는 압력으로 신경이 분산되는 효과 덕분이다.
한랭 자극에 의한 두통은 빙수나 아이스크림뿐 아니라 냉수, 차가운 맥주, 찬 막걸리, 냉 홍차, 냉 녹차 등에 의해 발생한다. 주변 온도와 음식의 온도 차이가 클수록 뇌혈관 수축이 급격해서 통증이 심하다. 그냥 둬도 몇분 안에 두통이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