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동서양 왕실에 기록된 상상임신증 Mary Tudor 효의왕후
Mary Tudor

동서양 왕실에 기록된 상상임신증 Mary Tudor 효의왕후

상상 임신증은 실제로는 임신하지 않았는데도 본인이 임신했다고 믿으며 임신하였을 때와 같은 신체적 증세가 나타나는 현상이다. 드물게 발생한다. 임신이 아닌데도 임신이라고 믿으면 생리가 끊기고 배까지 불러온다. 동 서양 왕실의 상상임신증이 역사서에 기록되어 있다.

1. 상상임신증

상상 임신증false pegnancy은 정신 질환이다. 믿고 싶은 대로 믿어 신체까지 변형시킨다. 실제로는 임신하지 않았는데도 임신했다고 믿으면 임신하였을 때와 같은 신체적 증세가 나타나는 현상이다. 임신이라고 믿어서 배까지 불러온다. 

자신이 임신을 했다고 착각하는 병인데, 그 영향이 심리적인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신체에도 나타난다. 실제로 월경 중단, 자궁 확장, 입덧, 젖 분비, 유두 색소가 침착되고 배가 불러오는 등 임산부에게 나타나는 현상이 나타난다.

 실제로 임산부에게서 보이는 모든 증상이 나타난다. 미국 범죄 수사극 CSI에서 처음 보았다. 진짜 배가 남산만하게 불렀는데 임신이 아니었다. 

 아기를 원하는 간절한 마음이 신체까지 영향끼쳐 임산부 체형으로 바뀌는 것을 보고서 참 측은했고 심리와 신체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2. 동서양 역사서에 기록된 왕실의 상상임신증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조선 정조의 왕비 효의왕후(1754~ 1821)가 상상임신을 한 기록이 조선왕조실록에 남아있다. 배가 불러오고 입덧까지 해서 모두 임신이 맞다고 생각해서 산실청까지 설치했다.

효의왕후 상상임신

그러나 출산예정일이 한참 지나서도 출산할 기미가 없어 상상임신이라는 걸 알았다. 조선왕조실록은 온갖 것이 기록되어 있어서 전세계를 통틀어 최고인 역사서로 알려져 있는 자랑스런 문화유산이다. 

1555년 봄 잉글랜드의 메리 1세 여왕( Mary Tudor)이 임신했다는 소식이 전 유럽의 왕정에 퍼져나갔으나 ‘상상 임신’으로 판명됐다. 여왕의 배가 불러오고 젖이 분비되는 것을 목격했다는 증언은 분명히 있었다.

메리 1세는 상상임신을 두번이나 했다. 출산예정일을 두달 넘기고도 분만을 못해서 상상임신이 드러났다. 훗날 ‘피의 메리'( 신교도들을 대대적으로 처형했다)로 불린 매리 1세는 영국 최초의 여왕이다.

매리 튜더 여왕
메리 튜더

메리 1세는 헨리 8세의 장녀다. 배다른 남동생(에드워드 6세)이 죽었을 때 왕위에 추대됐다. 미혼으로 즉위했고 결혼했을 때 이미 만38세였다.

메리 튜더 상상임신

 상상임신증 증상은 한 가지만 나타나기도 하고,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장내 가스로 인한 복부 팽창이나 복부 지방만으로 임신으로 인해 배가 불러온다고 오인하기도 하며, 간혹 장의 움직임을 태동으로 오인하기도 한다.

3. 상상임신증 확인방법

상상임신증은 실제 임신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를 통해서 임신 여부를 판단해 보면 임신아니라는 결과가 나타난다. 상상임신의 증상이 실제 임신과 너무 비슷하여 상상 임신 환자의 18% 정도가 병원에서 임신으로 진단받았다(= 오진)는 보고도 존재한다.

 주로 임신을 강렬히 갈망하는 심리나 호르몬 분비의 이상 또는 종양 때문에 벌어진다고 이해되고 있다. 임신을 간절하게 원하거나 그 반대로 임신에 대한 걱정이 상상 임신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실제 임신과 구별을 위해 임신테스트기나 초음파, 혈액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으며 이때 초음파 검사 시 태낭이 없으면 임신이 아니다.

 대개 심리적인 문제에서 오는 병이기 때문에, 임신이 아니라는 판정을 받으면 대부분 몸이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의사가 아무리 임신아니라고 증거를 들이대도 막무가내로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상상임신을 겪은 여성은 정신적 스트레스나 우울증, 강박증, 불안장애, 공황장애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주변 사람의 따뜻한 보호와 적절한 약물치료 및 상담치료가 필요하다. 필요시 정신적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무월경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한다. 

 동물도 상상임신을 한다. 위임신(= 가짜임신)이라고도 부르며, 정확히는 포유류라면 어느 종이든 상상임신을 할 수 있다. 고양이 상상임신에 관한 보고가 있고 특히 개의 경우 교미와 상관없이 상상임신이 가능하다. 

 에횻 동물도 친구의 임신을 부러워하고 임신하고 싶은 간절한 감정이 있다는 의미인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상상임신증은 본인이 임신을 했다고 착각하는 병인데 그 영향이 심리적인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신체에도 나타난다. 실제로 월경 중단, 자궁 확장, 입덧, 젖 분비, 유두 색소가 침착되고 배가 불러오는 등 임산부 현상이 나타난다. 상상임신증은 동서양 왕실 역사서에도 기록되어 있다

health

건강하고 가뿐하게 살 수 있는 의학정보와 건강정보를 제공합니다

Leave a Reply